카테고리 없음

아이스 버킷 챌린지와 배아줄기세포에 관한 짧은 이야기

사도요한 2014. 8. 25. 14:51

아이스 버킷 챌린지에 수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큰 이슈가 되면서 그 이면에 이 이벤트에 대한 부정적 견해도 등장하고 있다. 부정적 견해라 함은 아이스 버킷 챌린지를 주관하는 ALS 재단이 배아줄기세포 연구라는 윤리적 이슈를 담고 있는 연구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 이벤트가 해당 연구의 펀딩을 위한 것이라 주장하고 있다. 여기에 관해 몇 가지 사실을 밝혀보고자 한다.


1. ALS 재단과 배아줄기세포 연구 간에는 관련이 있다? 명백히 있다.
다음 웹페이지 참조: http://www.alsa.org/research/about-als-research/stem-cells.html


2. 아이스 버킷 챌린지는 배아줄기세포 연구를 위한 펀딩이 목적이다? 그럴 수 있다.
루게릭병 연구 역시 배아줄기세포의 응용의 한 분야로 볼 수 있고 원래 줄기세포 연구란게 그런 식으로 쓰이게 된다. 당연히 아이스 버킷 챌린지를 통해 얻어진 수익은 배아줄기세포 연구를 위해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3. 배아줄기세포 연구는 비윤리적인가?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ALS 재단의 홈페이지에도 명시되어 있듯이 배아줄기세포 연구는 윤리적 문제를 낳는다. 단, 이 윤리적 문제는 수정란을 이용할 때가 문제가 되겠지.


핵심은, 모든 줄기세포 연구가 배아줄기세포, 더 작게는 수정란을 연구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줄기세포를 얻을 수 있는 다른 방법, 성인의 인체에서 얻거나(물론 제한이 많지만), 태반이나 탯줄에서 얻는 방법, 또는 골수에서 채취하는 방법 등 윤리적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다른 방법들이 존재하고 또한 계속 연구되고 있다.


이미 미국 오하이오 교구에서는 공식적으로 아이스 버킷 챌린지에 대한 참여를 제한했다. 우리 나라에서도 공식적인 언급이 있을지 모르겠다. 나는 교구의 결정을 존중하지만 참여하는 사람들의 결정 역시 존중한다. 하지만, 이런 이벤트가 행해지는 이유, 반대하는 사람들의 이유 내지는 반대에 대한 반론 역시 함께 존재할 수 있다고도 생각한다. 어쨌거나, 결정은 당신의 자유이다.